웹 게임 강의를 듣고 있는데, 사용자가 누른 키를 관리하기 위해 객체를 사용했다. 자주 쓰이는 자료형이므로 정리해놓고 필요할 때마다 추가해야겠다.
Object = 객체
객체는 키와 밸류를 갖는 여러 개의 멤버로 구성된다. 중괄호 내부에 key: value 모양으로 값이 저장된다.
키에는 String과 Symbol type만 사용할 수 있다. 따라서 key값에 12345를 넣어도 자동으로 String으로 취급된다. 밸류값에는 모든 타입의 자료형을 넣을 수 있다. 나는 객체 안에 객체를 또 넣어 해당 키가 눌렸는지 확인했다.
// 객체 패턴
const objectName = {
member1Name: member1Value,
member2Name: member2Value,
member3Name: member3Value
};
객체를 구성하는 멤버는 데이터일 수도 있고 함수일 수도 있다. 전자일 경우 프로퍼티(속성), 후자일 경우 메서드라고 부른다.
데이터 접근 방법
점
objectName.member1Name
objectName.member2Name[0] // 배열
objectName.member3Name() // 메서드
objectName.memberName.first // 객체 안 객체
괄호
objectName["member1Name"]
objectName["memberName"]["first"]
객체 멤버 설정
위에 설명한 접근 방법으로 객체 멤버의 값을 수정하거나
objectName["member1Name"] = "MK";
objectName["memberName"]["first"] = 0;
새로 설정할 수 있다.
objectName["newMemberName"] = "MKBEA";
objectName.sayHello = function() { alert("HI"); }
this
실행중인 코드가 속해있는 객체
Class와의 차이점
Class는 틀
Class를 이용해 데이터를 넣고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Object
728x90
'JS & CSS & HTML' 카테고리의 다른 글
HTML class / CSS 다중 선택자 (0) | 2022.03.04 |
---|---|
CSS 기본 문법 / 단위 / position / animation (2) | 2022.03.03 |
크롬 공룡 게임 만들기(4/4): 장애물 충돌 체크 (0) | 2022.01.23 |
크롬 공룡 게임 만들기(3/4): 장애물 관리 및 점프 구현 (0) | 2022.01.23 |
크롬 공룡 게임 만들기(2/4): 공룡과 장애물 만들기 (0) | 2022.01.21 |